본문 바로가기

원자로

다양한 종류의 원자로

원자로는 중성자 이용으로 핵분열을 발생, 그 반응을 유지 및 제어하는 중요한 장치이다.

 

원자로 종류

 

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원자로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, 가장 일반적인 원자로는 원자로이다.

 

다음은 원자로에 대한 몇 가지의 세부사항 설명이다.

원자로는 열과 다른 형태의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핵반응을 일으키는 장치이다. 이 열은 터빈을 구동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증기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.

원자로에는 핵분열로와 핵융합로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. 핵분열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형으로 우라늄이나 플루토늄과 같은 무거운 원자를 더 작은 원자로 쪼개서 작동한다. 반면에, 핵융합로는 수소와 같은 더 가벼운 원자를 헬륨과 같은 더 무거운 원자로 결합함으로써 작동한다.

핵분열로는 원자로의 설계와 사용되는 연료의 종류에 따라 더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.

 

핵분열로의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다

가압수형 원자로(PWR-Pressurized Water Reactor) : 이것은 오늘날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원자로이다. 그것은 물을 냉각제와 감속재로 사용하여 핵반응에 의해 생성된 중성자를 감속시킨다.

비등수형 원자로(BWR-Boiling Water Reactor) : 이 유형의 원자로는 또한 냉각수와 감속재로 물을 사용하지만, 물이 직접 끓고 증기를 생산하도록 허용되어 터빈을 구동한다.

중수로(HWR-Heavy water reactors) : 이 유형의 원자로는 중수를 감속재와 냉각재로 사용한다. 중수는 수소의 동위원소인 중수소를 함유하고 있어 일반 물보다 중성자의 속도를 더 효과적으로 늦춘다.

가스 냉각 원자로(GCR-Gas-Cooled Reactor) : 이러한 유형의 원자로는 이산화탄소나 헬륨과 같은 가스를 냉각재로 사용하고 흑연을 감속재로 사용한다.

액체-금속 냉각 반응기(LMCR-Liquid-Metal Cooled Reactor) : 이 유형의 원자로는 나트륨이나 납과 같은 액체 금속을 냉각제로 사용한다.

이것들은 오늘날 사용되는 일반적인 유형의 원자로들 중 일부이다.

각각의 유형은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, 다른 유형의 원자로는 다른 용도로 사용된다.

'원자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가압수형 원자로(PWR)의 장단점  (4) 2023.02.28
소형모듈원자로(SMR) 미래 전망과 장단점  (0) 2023.02.24